Geard Motor
 Worm Reducer
 Screw Jack
 Cyclo Reducer
 Motor
 Chain
 Sprocket
 Cableveyor
 Coupling
 Power lock
HOME > 제품소개 > Coupling
 기아카플링  디스크카플링  그리드카플링  라바카플링
 타이어카플링  죠카플링  머프카플링  브레이크드럼
 기아카플링
중앙카프링에서 생산 하는 기아카플링은 KS B 1533-82 규격과 JIS B 1453-1976 규격에 기준한 S-type (SSM, SEM, CCM, CEM...)과 일반적 으로 미국과 유럽에서 많이 사용하는 규격에 기초한 G-type (GD, GS, GDL, GSL...) 으로 철저한 품질관리에 의한 고품질의 제품 입니다.
 특징 및 구조
  1. 기아카프링은 전달마력에 비하여 소형, 경량 이며 고속회전시에도 소음및 진동이 거의 없으며긴 수명을 유지 하여 전달 동력의 손실을 최소한 으로 줄일수 있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2. 외치차는 Crown 형태로 가공 되었으므로 축심 오차 발생시 자체 조절 흡수되므로 정상적인 동력 전달이 가능하며 내부 윤활로 치의 내마모성이 증가됩니다.
기아카플링(gear coupling)의 구조
  1. 기아카플링은 허브(crown gear)의 내치차 부분이 크라우닝(crowning) 으로 가공 되어 있기 때문에 치선(tooth top)은 축 방향 으로 둥글게 맞물려 슬리브(internal gear)와 허브 사이에 약간의 경사가 생겨도 치 부분의 간섭을 제거 해주게 됩니다.
    때문에 편심, 편각, 축이동 변위가 생겨도 부드럽게 동력을 전달 하게 됩니다.
  2. 기아카플링 이 어떤 변위량을 가지지 않고 정확하게 설치 되었다면 외치차의 크라우닝 가공된 치형의 중심에서 내치차와 접촉 하지만 편심, 편각의 변위량이 있다면 치형의 중심점에 일정거리 떨어진곳(Ro)에서 접촉 합니다.
<top으로>
 변위(misalignment)
  1. 평행변위 (Parallel Misalignment)
    축과 피동축이 서로 평행 하나 중심이 일치 되지 않은 상태
  2. 각도 변위 (Angular Misalignment)
    구동축과 피동축이 서로 일직선 상에서 각도를 두고 기울여진 상태
  3. 합성변위 (Composite Misalignment)
    평행변위와 각도변위가 복합적 으로 일어 나는 변위
  4. 축방향 변위 (Axial Misalignment)
    구동축과 피동축이 서로 일직선 상에서 일치 는 하나 축방향 으로 움직이는 상태 (허용 축방향 변위량은 카다로그에 있는 칫수 C의 ±25% 정도임)
  5. 허용 변위량
    ① 아래 표의 허용 변위량은 양쪽 기어형인 SSM,CCM,GD,GDL type을 기준 한것이며 한쪽 기어형인 SEM,CEM,GS,GSL type을 사용 할경우는 허용변위량은 1/2로 줄어듭니다.
    ② 허용 변위량은 내,외치차의 조합에 의한 이론적인 최대치 데이타 이며 실제적인 적용에는 반드시 최대치 만큼 허용 되는것은 아니며, 설정시 misalignment는 최대한 "0"에 가깝게 해주어야 합니다.
(SSM, CCM-type의 허용변위)

카플링
Size

평행
변위
(mm)

축방향
변위
(mm)

각도
변위
(˚)

카플링
Size

평행
변위
(mm)

축방향
변위
(mm)

각도
변위
(˚)

카플링
Size

평행
변위
(mm)

축방향
변위
(mm)

각도
변위
(˚)

100

0.75

2

224

1.5

4

500

3.5

6

112

1

2

250

2

4

560

4

6.5

125

1.0

2.5

280

2.0

4.5

630

4.5

8

140

1.25

2.5

315

2.5

5

710

5

8.5

160

1.25

3

355

3

5.5

800

5.5

9.5

180

1.5

3

400

3

6.5

900

6.5

10.5

200

1.5

3

450

3

5

1000

7

12

(GD, GDL-type의 허용변위)

카플링
Size

평행
변위
(mm)

축방향
변위
(mm)

각도
변위
(˚)

카플링
Size

평행
변위
(mm)

축방향
변위
(mm)

각도
변위
(˚)

카플링
Size

평행
변위
(mm)

축방향
변위
(mm)

각도
변위
(˚)

10

1

1.5

40

3.4

3.5

80

6.6

5

15

1.3

1.5

45

3.7

4

90

7.5

5

20

1.6

2

50

4

4

100

8.4

6

25

2

3

55

4.5

5

110

12.3

6

30

2.5

3

60

5

5

120

12.7

8

35

3

3

70

6

5

       
<top으로>
 사용 방법
  1. 한쪽 기어형인 SEM, CEM, GS, GSL type 카플링은 그림 (1)(2)와 같이 배열하여 사용합니다. 그림 (5)는 축이 매우 복잡하게 연결되는 경우외에는 원칙적으로 사용치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양쪽 기어형인 SSM, CCM, GD, GDL type 카플링은 두쌍의 중간축을 연결하여 사용할 때는 그림 (3) 같이 중간축에 고정베어링이 있어야 합니다. 그림 (7)과 같이 지지베어링이 없으면 중간축의 자유로운 움직임에 의해 진동 발생의 원인이 됩 니다.
  3. 양쪽 기어형SSM 또는GD type과, 한쪽 기어형인SEM 또는 GS type을 함께 사용할때는 그림 (4) 처럼 중간축이 기울수 있는 베어링 으로 지지 해야 합니다. 그림 (8) 처럼 중간축을 지지하지 않으면 기울어진 상태로 회전하게 되므로 중간축의 진동 발생 원인이 됩니다.
  4. 고속회전에 사용 할 경우 카플링의 허용 최대 회전수는 축정열의 정확성과 슬리브의 바란싱 정도 에 따라 다소 증가될수 있습니다.
  5. 카플링의 사용온도 조건은 통상 -10℃~80℃이며 더 높은 온도에 사용하고자 할때는 O-ring, 윤활 유 등을 별도 선정해야 하며 더 낮은 온도에서 사용할때는 슬리브, 허브 소재를 특수 하게 선정을 하여야 합니다.
<top으로>
 윤활과 취급
기아카플링은 적절한 윤활제를 사용 하여야 충분한 기능과 수명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Grease등 윤활제의 주입은 Gear Coupling의 성능을 유지, 향상 시켜 주는 중요한 요소로 윤활제가 치(齒)의 접촉면에 유막을 형성시켜 금속면 끼리 직접 접촉 되는 것을 차단 시켜 치면의 내마모성을 높여주고 치(齒)의 미끄럼운동을 원활 하게 하며 소음, 온도 상승의 방지 역할을 합니다.
  1. Grease 윤활
    1) 최초에 Grease를 충진 시키기 전에 Hub와 Sleeve의 치(齒) 부분을 충분히 Grease로 도포 시킨 다음 완전히 조립 한후 Grease 주입부로 충진 시켜 주며 보충의 경우는 반대쪽 오일 플러그를 개방 시킨후 시행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Grease 는 매 1개월 또는 240~250 시간 가동후 보충 하고 매 3개월 혹은 4,000 시간 사용후 기아 카플링을 완전 분해 하여 변질된 Grease를 제거 한후 보충 해야 합니다.
    3) Grease의 사용 주위 온도는 -17 ˚ ~ 80 ˚C의 범위 이며 사용 r.p.m과 주위 여건에 맞게 선택 해 야 합니다
  2. 오일(Oil) 윤활
    1) 다음의 경우 윤활 Oil (기어유)를 사용 하기도 합니다.
       a. 주위 온도가 높은 경우
       b. 극단적인 과부하나 정역 운전을 하는 경우
       c. 편각량이 큰 경우
       d. 강제 급유형 으로 사용 할 경우
    2) 일반적 으로 윤활유는 KS M 2127 (JIS K2219) 공업용 2종 기어유를 사용 합니다.
    3) 윤활유의 교체는 최초는 3개월, 그 이후 에는 6개월 마다 한번씩 교환을 원칙 으로 합니다.
    4) 윤활제로 Oil을 사용 할 경우 아래 그림 처럼 주입구를 30 ˚ 위로 기울인 다음 Oil을 주입하여 주입구 까지 가득 차게 하는것을 기준 하며, Key Way 부분 으로 Oil 누유를 방지 하기 위해 누유방지덮게 (Oil Leakage)를 설치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추천 Grease 및 Gear Oil

    makers

    gear oil

    grease

    ESSO

    SPARTAN EP680

    PEN-O-LED EP#1

    SHELL

    OMURA OIL 680

    ALVANIA EP#1

    MOBIL

    MOBIL GEAR 636

    MOBIL PLEX46

    CALTEX

    MULTIFAK EP#1

    MEROPA 680

<top으로>
 규격 선정 방법
  1. 사용 설비의 토오크를 구합니다.
        Ta = 974 x KW   x SF    또는    Ta = 716 x HP   x SF
    N N

              Ta = 사용 토오크 (kgf.m)           KW = 전달 부하           HP = 전달 마력           N = 회전수 (r.p.m)           SF = 안전계수(Service factor)
  2. 산출된 Torque를 카다로그에 있는 각 Size의 Basic Torque와 비교 하여 크거나 같은수치를 찾아 1차로 규격을 선정 합니다.
  3. 하지만 Torque만 허용 범위 안에 해당 된다고 그 규격을 선정 하면 경우에 따라서는 Shaft Bore를 가공하려면 가공 여유가 부족할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 기계의 Shaft 크기와 카플링의 허용 최대 내경 가공 범위(Max. Bore)를 비교 검토 한 다음 최종 규격을 선정 합니다.
  4. 즉, 카다로그에 있는 허용 Torque와 최대축경(Max. Bore)이 동시에 만족 되어야 합니다.
  5. 안전계수표 (SF)

    Driving machines

    Load

    Examples of driven machines

    Electric motor or turbine

    Hydraulic power

    Reciprocating motion

    1

    1.25

    1.5

    Smooth

    Pumps, Blowers, Generators, and Exciters

    1.5

    1.8

    2

    Light shock

    Compressors, Mixers, Grinders, Machine Tools, Wood Working machines, and Texile Machine

    2

    2.3

    2.5

    Medium shock

    Ball and Roll MiIls, Reciprocating Compressors, Elevators, Paper Machines, Punch Presses.

    2.5

    2.8

    3

    Heavy shock

    Steel & Iron Manufacturing Macines, Mining Machines, Roll Mills, and Rubber Mixer

    3

    3.5

    4

    Extremely Heavy shock

    Ore Crushers, Vibrating conveyors, and cutters

<top으로>
 SSM/CCM type 칫수표(Dimensions)
( SSM/CCM )

 size
out side
외경 A

torque
rating
(kg.m)

max.
speed
(rpm)

dimensions(mm)

grease
Q`ty
()

weight
(kg)

GD2
(kg.m)

bore D
(min /max)

E

1

C

B

F

K

S

SSM 112

57.3

4000

17 / 40

108

50

8

58

79

40

2

0.055

4.3

0.0198

SSM 125

101.6

4000

22 / 50

134

63

8

70

92

43

2.5

0.072

6.6

0.0353

SSM 140

146.3

4000

22 / 56

150

71

8

80

107

47

2.5

0.11

9.3

0.0612

SSM 160

223.9

4000

22 / 65

170

80

10

95

120

52

3

0.14

14

0.113

SSM 180

343.8

4000

32 / 75

190

90

10

105

134

56

3

0.18

19

0.191

SSM 200

491

3810

32 / 85

210

100

10

120

149

61

3

0.24

26

0.315

SSM 224

713.3

3410

42 / 100

236

112

12

145

174

65

4

0.36

39

0.599

SSM 250

961.9

3050

42 / 115

262

125

12

165

200

74

4

0.53

55

1.08

SSM 280

1666

2720

42 / 135

294

140

14

190

224

82

4.5

0.69

80

2.06

SSM 315

2626

2420

100 / 160

356

170

16

225

260

98

5.5

1.1

129

4.24

SSM 355

3954

2150

125 / 180

396

190

16

250

288

108

5.5

1.3

177

7.13

SSM 400

5555

1900

140 / 200

418

200

18

285

329

114

6.5

2

242

12.5

CCM 450

7520

1690

140 / 205

418

200

18

290

372

151

5

2.6

298

16.6

CCM 500

11830

1520

170 / 236

494

236

22

335

424

168

6

3.8

446

36.9

CCM 560

16970

1360

190 / 275

552

265

22

385

472

187

6.5

4.6

642

67.6

CCM 630

26500

1210

224 / 325

658

315

28

455

544

213

8

6.7

1010

137

CCM 710

38000

1070

250 / 360

738

355

28

510

622

242

8.5

9.4

1440

250

CCM 800

54430

950

280 / 405

832

400

32

570

690

267

9.5

13

2030

441

CCM 900

82000

840

315 / 475

932

450

32

670

762

295

10.5

17

3030

860

CCM 1000

113000

760

355 / 510

1040

500

40

720

858

322

12

23

4120

1380

CCM 1120

165000

682

400 / 600

1160

560

40

840

990

360

13

31

5920

2650

CCM 1250

212000

610

500 / 710

1460

710

40

960

1126

399

14

45

9410

5290

(Note) weight와 GD2의 값은 bore를 가공 하지 않은 상태의 값 입니다.

<top으로>
 GD / GDL type 칫수표(Dimensions)
( GD/GDL )

 size

torque
rating
(kg.m)

max.
speed
(rpm)

dimensions(mm)

grease
Q`ty
(kg)

weight
(kg)

bore D
(min /max)

A

E

1

B

F

K

G

C

GD 10

85.9

8000

13 / 48

116

89

43

69

84

39

-

3

0.04

4.5

GD 15

193.4

6500

19 / 60

152

101

49

86

105

48

-

3

0.07

9.1

GD 20

358.1

5600

25 / 73

178

127

62

105

126

59

-

3

0.11

15.9

GD 25

644.58

5000

32 / 92

213

159

77

131

155

72

-

5

0.23

29.5

GD 30

1074.3

4000

38 / 105

240

187

91

152

180

84

-

5

0.36

43.1

GD 35

1647.3

3900

51 / 124

279

218

106

178

211

98

-

6

0.54

68

GD 40

2506.7

3600

64 / 146

318

248

121

210

245

111

-

6

0.91

97.5

GD 45

3437.8

3200

76 / 165

346

278

135

235

274

123

-

8

1.04

136.1

GD 50

4653.3

2900

89 / 178

389

314

153

254

306

141

-

8

1.77

190.5

GD 55

6087.7

2650

102 / 197

425

344

168

279

334

158

-

8

2.22

249.5

GD 60

7878.2

2450

114 / 222

457

384

188

305

366

169

-

8

3.18

306.2

GDL 70

11459.2

2150

89 / 254

527

451.5

221

343

-

196

517

9.5

4.35

485.4

GDL 80

15040.2

1750

102 / 279

591

507.5

249

356

-

243

572

9.5

9.53

703.1

GDL 90

20411.7

1550

114 / 305

660

565

276

394

-

265

641

13

12.25

984.3

GDL 100

28648

1450

127 / 343

711

623

305

445

-

294

699

13

14.97

1302

GDL 110

39394

1330

140 / 387

775

679

333

495

-

322

749

13

17.69

1678.3

GDL 120

50134

1200

150 / 425

838

719

353

546

-

341

826

13

20.87

2113.8

(Note) weight의 값은 bore를 가공 하지 않은 상태의 값 입니다.

<top으로>
본사/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정 7동 190-13 TEL:02-2634-1316 FAX:02-2679-2426
화성영업소 : 경기 화성시 팔탄면 율암리 580-13 발안현대공구타운 501동 101,102호 TEL:031-354-2491~3 FAX:031-354-2494
공장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문래동 2가 14-60 TEL:02-2672-1316 FAX:02-2068-8933
Copyright ⓒ 2007 All Right Reserved 한일동력시스템